본문 바로가기

Coffee&Cafe

홈카페 이것만큼은 준비하자, 홈카페 준비물과 꿀팁 대방출!

반응형

홈카페에 사용되는 기본적인 도구들과 사용시 참고할 꿀팁을 살펴보자.

커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는 요즘, 집에서 직접 커피를 제조해 마시는 홈카페족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내 이름을 건 홈카페에서 만드는 음료들을 소셜네트워크나 인터넷에 업로드하기도 하는 요즘입니다.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이 취미생활에 필요한 물품과 꿀팁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홈카페 준비물

 


* 가장 기본이 되는 핸드드립
 
필요 도구 : 커피그라인더, 핸드드립 드리퍼, 핸드드립 서버, 핸드드립 주전자(포트), 종이필터, 저울
필요 재료 : 원두, 물

꿀팁
①  커피그라인더
수동 그라인더 : 보통 핸드밀이라고 불립니다. 일정 원두를 넣어주고 사용자에 힘에 의해 수동으로 원두가 갈리는 방식입니다. 전기가 따로 필요 없고 용량이 적어서 캠핑용으로도 많이 사용됩니다. 다만 원두가 다 갈아질 때까지 시간이 좀 걸리는 편이며 힘이 사용됨으로 손목과 팔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자동 그라인더: 핸드드립 전문점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전기가 사용됩니다. 호퍼에 원두를 넣고 알맞은 분쇄도로 설정 후 스위치를 눌러주면 아주 손쉽게 원두를 분쇄할 수 있습니다. 기계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하며 초기 비용이 좀 드는편입니다.

② 핸드드립 드리퍼
칼리타 드리퍼: 가장 보편적인 맛을 추출할 수 있는 드리퍼입니다. 3개의 추출구가 있고 직선식 리브가 커피의 향미를 풍부하고 일정하게 추출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추출속도가 제어되고 커피가 바닥에 모여있다가 추출되기 때문에 과소추출의 위험이 적습니다.

하리오 드리퍼: 1개의 큰 추출구와 원뿔모양 본체가 특징입니다. 풍부한 향미와 깔끔한 맛을 이끌어내도록 도와줍니다. 추출속도가 빠른편으로 이를 제어하지 못하게 된다면 과추출로 인해 커피의 떫은맛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고노 드리퍼: 1개의 큰 추출구와 원뿔모양의 본체는 하리오와 같지만 고노는 리브의 경사가 짧고 가파릅니다. 추출속도도 빠른편이라 과추출에 주의해야 합니다. 고노 드리퍼 사용 시엔 정드립보다는 한 방울씩 떨어뜨려 추출하는 점드립 방식을 추천드리는바입니다.

③ 주전자는 보통 끓은물을 옮겨 담아 사용하지만 요즘에는 바리스타용 커피포트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④ 드립커피를 아이스로 드실경우 아이스 드립용이 따로 있기도 합니다. 드리퍼와 서버 사이에 얼음을 담을 수 있는 큰 통이 추가로 있는데 드립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은 동일하며 추출된 커피가 얼음통을 지나 서버에 담길 때 시원한 온도로 유지되어 아이스로 바로 드시기 좋습니다.

 

 


* 우유거품기

프렌치프레스
수동으로 우유를 치대 거품을 만들어내는 도구입니다. 우유가 뜨겁거나 차가워야 우유거품이 만들어지니 우유의 온도 관리에 주의해야합니다. 

 

홈카페 준비물-프렌치프레스



② 자동 우유거품기
기다랗게 생긴 모양을 하고 있으며 기계 끝에 달린 동그란 부분이 빠르게 돌아가며 거품을 만들어줍니다. 이 때에도 우유가 뜨겁거나 차가워야 거품이 만들어짐으로 우유를 냉장고에 넣어두었다가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홈카페준비물- 자동거품기

 



* 스팀 피쳐
가정용 에스프레소 머신이 있으신분은 우유를 데우는 스팀피쳐를 두시면 좋습니다. 머그잔에 에스프레소를 담고 스팀피쳐로 데워놓은 우유를 이용해 라떼아트를 만들어낼 수도 있습니다. 이 스팀피쳐도 주둥이 모양이 달라서 사용자의 취향껏 선택해 주면 되며 용량도 여러 가지이니 구매 시 꼭 확인해야 합니다.

 


* 머그잔
머그잔도 에스프레소잔<카푸치노잔<라떼잔 순으로 용량차이가 있으니 레시피를 따라 음료를 제조하시는 분들이라면 필수로 체크하여 잔을 구매해야 합니다.

 


* 유리잔
아이스 음료를 담아낼때 필요한 유리잔입니다. 뜨거운 것에 차가운 것을 사용하거나 그 반대로 할 경우에 유리에 금이 가거나 깨질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 바스푼, 머들러
커피 외에 베버리지 음료를 만들때 저어주는 용도로 사용되며 바스푼과 머들러 둘 다 긴 막대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다만 바스푼은 긴 막대 끝에 작은 스푼 형식으로 되어있어 맛보기나 여러 가지 의미로 사용됩니다.

 


* 그 외..
- 얼음을 얼리는 얼음틀이나 얼음집게, 스쿱을 구비해두시면 아이스 음료를 제조할 때 편리합니다. 얼음틀도 요즘에는 귀여운 모양들이 많고 큰 얼음 작은 얼음 용량별로도 다양합니다. 


- 토핑용 파우더나 드리즐용 소스를 이용해서 더 예쁘게 음료를 꾸며낼 수 있습니다. 우유거품 위에 소스 드리즐을 한 후 라떼아트침으로 아트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홈카페 준비물

 


간혹 소셜 네트워크에 보이는 홈카페 장인들을 보면 방문해서 금액을 내고 마셔보고 싶을때도 있습니다. 그만큼 홈카페 전문가들이 많고 또 즐기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이들로 하여금 홈카페에 도전하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