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ews

주유중 시동을 꺼야할까? 안 끄면 불법으로 적발시 벌금형?

반응형

주유하는 중에 시동을 꺼야 하나 말아야 하나..?

눈치껏 알고는 있지만 팩트가 궁금했던 이 궁금증, 풀어드립니다 :)

 

 

 

주유시 엔진정지

 

 

 

 

⭐ 주유 중 엔진은 정지해야 할까요?

✔️ 네, 정지해야 합니다. 

2005년 개정된 법으로 '주유 중 엔진 정지' , 위험물안전관리법으로 나와있습니다.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29조 제조소 등에서의 위험물의 저장 및 취급에 관한 기준을 별표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위반할 경우 2021년 개정된 위험물안전관리법 제39조에 따라 50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각 주유소에는 황색바탕에 흑색문자로 "주유 중 엔진정지"라는 표시를 한 현수막이나 입간판 등을 필수로 설치해야 합니다. [위험물안전관리법 시행규칙 제37조에 해당 규정이 명시되어 있음]


✔️ 엔진정지대상 차량에 경유 차량은 예외입니다.

디젤 엔진에 쓰이는 경유는 인화점이 약 55도 이상으로 주유 중 엔진을 정지하지 않더라도 위험물안전관리법에 저촉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공회전 제한 조례' 위반에 해당할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공회전 제한 규정은 지자체마다 다르지만 서울, 부산시의 경우 공회전을 2분 이상 초과하면 5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주유시 엔진정지



⭐ 주유 중 엔진을 정지하지 않으면 위험하지 않나요?

✔️ 네, 위험합니다.

연료는 휘발성이 강하므로 주유와 동시에 유증기가 나옵니다. 기름방울이 기화하여 안개형태로 공기 중에 분포되는데 엔진 작동 시 발생하는 스파크나 정전기 등과 만나 발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주유소 공간 특성상 작은 불로 인해 대형화재나 폭발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주유시 엔진정지

 



끝으로 법률 준수와 안전도 중요하지만 환경오염방지, 에너지절약을 위해서라도 운전자 모두가 지켜야 할 필수사항으로 지켜지면 좋겠습니다!